현대인이 널리 즐기는 골프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적 여건이 중요한데, 운동하는 장소와 주거공간과 동일한 구역이거나, 근무지와 가까워야 할 것이다.이는 곧 주거형이냐 근무지형이냐로 크게 나뉘고 때로는 혼합형의 골프연습장도 출연할 수도 있다.

상기 설명에 적합한 연습장중 어느 쪽에 주안점을 둘 것이냐, 혹은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회원이 모집 가능할 것인가 등 간단해 보이지만 다양한 데이타에 의한 위치 설정이 필요하다.

가령 A라는 위치가 실내 골프 연습장으로 오픈할 경우 기대회원의 예측이 어느 정도며 그로 인한 총매출과 총지출 그리고 순수익등 여러 여건을 꼼꼼히 체크하여야만 한다.
물론 간과해선 안될 부분이 실내 레이아웃인데 이는 같은 평형, 같은 구조라 할지라도 최초
레이아웃의 골격에 따라 경영에 큰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골프의 대중화와 함께 연습공간이 필수적이며 이로 인해 여러 경제적 여건을 극복하고 골퍼들의 한계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태동 발전하고 있는 연습장이 실내골프연습장이며, 이는 날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유형은 대략 다음과 같다.

①지하형:임대료등 경제적 요인으로 선택되고 있으며,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시공방법은 반드시 강구하여야 한다.

②지상형:최고 과감한 투자로 최상의 써비스로 제공코자 하는 경영자의 마인드와 더 좋은 여건을 찾는 골퍼들의 욕구가 융합되는 형태.

③옥상형:90년대 중반 이래로 도심형 옥상에많이 설치되고 있으며 투자 비용적인 장애를 극복할 수 있고 런닝 어프로치, 칩샵 등 숏게임 연습이 가능하다.

④복합형:건물 최상층과 옥상을 동시에 사용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여타 연습장과의 차별화를 기할 수 있다.(넓고 흥미있는 퍼팅장, 벙커 연습장등)